1.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마1:1-17)

관리자님 | 2011.05.22 16:12 | 조회 1329

1.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마1:1-17)

1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 2아브라함이 이삭을 낳고 이삭은 야곱을 낳고 야곱은 유다와 그의 형제들을 낳고 3유다는 다말에게서 베레스와 세라를 낳고 베레스는 헤스론을 낳고 헤스론은 람을 낳고 4람은 아미나답을 낳고 아미나답은 나손을 낳고 나손은 살몬을 낳고 5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스를 낳고 보아스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 6이새는 다윗 왕을 낳으니라

다윗은 우리야의 아내에게서 솔로몬을 낳고 7솔로몬은 르호보암을 낳고 르호보암은 아비야를 낳고 아비야는 아사를 낳고 8아사는 여호사밧을 낳고 여호사밧은 요람을 낳고 요람은 웃시야를 낳고 9웃시야는 요담을 낳고 요담은 아하스를 낳고 아하스는 히스기야를 낳고 10히스기야는 므낫세를 낳고 므낫세는 아몬을 낳고 아몬은 요시야를 낳고 11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갈 때에 요시야는 여고냐와 그의 형제들을 낳으니라

12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간 후에 여고냐는 스알디엘을 낳고 스알디엘은 스룹바벨을 낳고 13스룹바벨은 아비훗을 낳고 아비훗은 엘리아김을 낳고 엘리아김은 아소르를 낳고 14아소르는 사독을 낳고 사독은 아킴을 낳고 아킴은 엘리웃을 낳고 15엘리웃은 엘르아살을 낳고 엘르아살은 맛단을 낳고 맛단은 야곱을 낳고 16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으니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 칭하는 예수가 나시니라 17그런즉 모든 대 수가 아브라함부터 다윗까지 열네 대요 다윗부터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갈 때까지 열네 대요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간 후부터 그리스도까지 열네 대더라

1. 마태복음은 신약성경의 첫 번째 책입니다. 신약성경 처음의 첫 문장은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입니다. 여기서 세계는 족보라는 뜻입니다. 처음 성경을 읽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지루한 내용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족보는 반드시 성경에서 제시되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은 사람들의 상상속에 존재하는 관념적 인물이 아니라 역사적 인물임을 알려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예수님이 역사적 인물이라는 사실은 크리스천들에게 왜 그렇게 중요할까요?

2.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에서 아브라함을 지칭한 이유(다른 여러 차원의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는 눈으로 볼 수 있는 이 세상에 믿음의 나라를 세운 조상이기 때문이며, 다윗을 지칭한 것은 다윗이 이스라엘 왕국을 연 인물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다윗을 지칭한 또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무엇일까요? 이는 매우 어려운 문제입니다. 이는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의 족보를 알아야만 해결될 수 있는 문제입니다.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에서의 예수님 족보는 어떻게 다를까요? 마태복음의 족보는 어떤 족보이며 누가복음의 족보는 어떤 족보일까요?

3. 예수님의 족보는 또한 예수님이 세상에 오시는 길을 보여줍니다. 예수님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은 아담이 범죄한 직후입니다. 이 계획은 아브라함 때에 가시적으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사실상 예수님은 눈에 보이지는 않았지만 아브라함 시대에 이미 세상에 오신 것입니다. 그러면 예수님이 세상에 오시는 길은 어떠합니까? 찬란하게 빛이 납니까? 다말, 우리야의 아내 등과 같은 여인들이 끼어있는 이 예수님의 족보를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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