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 세상의 심판을 피하는 산(창19:12-22)

관리자님 | 2021.11.20 21:23 | 조회 512

45. 세상의 심판을 피하는 산(19:12-22)

 

12그 사람들이 롯에게 이르되 이 외에 네게 속한 자가 또 있느냐 네 사위나 자녀나 성 중에 네게 속한 자들을 다 성 밖으로 이끌어 내라 13그들에 대한 부르짖음이 여호와 앞에 크므로 여호와께서 이 곳을 멸하시려고 우리를 보내셨나니 우리가 멸하리라 14롯이 나가서 그 딸들과 결혼할 사위들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이 성을 멸하실 터이니 너희는 일어나 이 곳에서 떠나라 하되 그의 사위들은 농담으로 여겼더라 15동틀 때에 천사가 롯을 재촉하여 이르되 일어나 여기 있는 네 아내와 두 딸을 이끌어 내라 이 성의 죄악 중에 함께 멸망할까 하노라 16그러나 롯이 지체하매 그 사람들이 롯의 손과 그 아내의 손과 두 딸의 손을 잡아 인도하여 성 밖에 두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자비를 더하심이었더라

 

17그 사람들이 그들을 밖으로 이끌어 낸 후에 이르되 도망하여 생명을 보존하라 돌아보거나 들에 머물지 말고 산으로 도망하여 멸망함을 면하라 18롯이 그들에게 이르되 내 주여 그리 마옵소서 19주의 종이 주께 은혜를 입었고 주께서 큰 인자를 내게 베푸사 내 생명을 구원하시오나 내가 도망하여 산에까지 갈 수 없나이다 두렵건대 재앙을 만나 죽을까 하나이다 20보소서 저 성읍은 도망하기에 가깝고 작기도 하오니 나를 그 곳으로 도망하게 하소서 이는 작은 성읍이 아니니이까 내 생명이 보존되리이다 21그가 그에게 이르되 내가 이 일에도 네 소원을 들었은즉 네가 말하는 그 성읍을 멸하지 아니하리니 22그리로 속히 도망하라 네가 거기 이르기까지는 내가 아무 일도 행할 수 없노라 하였더라 그러므로 그 성읍 이름을 소알이라 불렀더라

 

천사들이 롯을 구출하러 왔습니다. 아브라함 때문에 롯을 구출하러 왔습니다. 롯과 그에게 속한 자를 모두 구원하려고 왔습니다. 그래서 성 중에 있는 롯의 아내, 자녀, 사위들을 성 밖으로 끌어내라고 알려 주었습니다. 롯과 그에게 속한 자를 심판으로부터 구출하는 방법은 그들에게 성이 멸망될 것을 말로 알리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의 심판이 세상의 사람들에게 알려지는 방법은 말로 그들에게 알리는 것입니다. 그래서 롯은 그의 사위들에게 소돔성에 심판이 있을 것을 알렸습니다. 그러나 그 사위들은 그것을 농담으로 여겼습니다. 롯의 말을 진심으로 듣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이는 이 시대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시대는 이미 심판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이미 시작된 심판을 피하는 방법은 심판자에게서 나온 그 말을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심판자의 말은 심판자를 통해 직접 심판받을 자에게 전달되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을 통해 전달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 심판의 말씀을 소홀히 들을 수 있습니다. 그것을 하나님의 말씀이라 생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롯이 그의 사위들에게 전달한 말씀은 사실상 하나님에게서 나온 심판의 말씀입니다. 그의 사위들은 그것을 그의 장인 될 사람이 말하는 것으로 생각하였기 때문에 그들은 심판받았습니다.

 

그런데 이 시대의 심판의 말씀을 전달하는 방법은 롯의 시대와는 다릅니다. 심판의 말씀을 전달자의 위상이 롯과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 시대 심판의 말씀 전달자의 위상은 그리스도의 제자들이며, 하나님의 아들들입니다. 사실상, 하나님을 대리하는 역할을 맡은 기름 부음 받은 자들입니다. 따라서 심판의 말씀 전달자들은 자신의 위상을 분명히 알고, 하늘의 말을 하여야 합니다. 이 시대 심판의 말씀을 전하는 자들은 하늘이 주는 말을 듣고, 그것을 그대로 전달하면 됩니다. 하늘의 말은 성령님으로부터 나옵니다. 그래서 성령이 하나님의 아들들에게 들어왔습니다. 성령이 하시는 일은 기록된 말씀을 하늘의 말로 살아나게 하시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이 시대 기름 부음을 받은 하늘의 아들들이 기록된 말씀을 펼치면, 성령이 그 기록된 말씀이 그에게서 살아나게 하여, 그것을 그의 입술과 행동을 통해 밖으로 나가게 합니다. 그러면, 그 말은 구원받을 사람들, 즉 본문에서 나타난 사위들과 같은 자들에게 전달됩니다. 그러면, 그들이 그 말씀을 성령의 역사와 함께 하늘의 말로 듣게 됩니다. 그러면, 그들이 심판으로부터 구원되는 일이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이 복음의 시대 성령님이 하시는 일은 기록된 말씀을 하나님이 아들들 속에서 살아나게 하는 역할을 하시는 분이십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아들들은 기록된 말씀을 살려서 밖으로 내보내는 매개체의 역할을 하는 자들입니다. 예컨대, 하나님의 기록된 말씀이 노래가 녹음된 카세트테이프라면, 하나님 아들들의 육체는 그 테이프를 넣어 노래가 나오게 하는 카세트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이 복음의 시대는 세상에서 심판이 편만하게 펼쳐지고 있는 시대입니다. 그것은 바로 하나님의 아들들에 의한 말씀으로 심판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그 하나님 아들들의 말을 듣지 않으면, 그 듣지 않는 그것 때문에 심판받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아들들이 분명히 하늘의 말을 하였는데도 듣지 않았다면, 그들은 여러 번의 기회가 더 주어질 수 있지만, 끝까지 듣지 않는다면, 심판받게 됩니다.

 

하나님은 사람들을 심판으로부터 구원하기 위하여 그리스도의 제자들을 통해 기사와 표적을 행하게 합니다. 그리스도의 제자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전하거나 순종할 때 저절로 나타나는 현상들입니다. 따라서 그리스도의 제자들 삶은 일상의 삶 속에서 기사와 표적이 가득한 자들입니다. 그리스도의 제자들은 그 삶 속에서 나타나는 기사와 표적에 큰 의미를 두지 않습니다. 그것이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리스도의 제자들은 기사와 표적을 구하지 않습니다. 어떤 영적인 현상을 구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그에게서 성령에 의하여 살아나기만 하면, 저절로 기사와 표적이 나가기 때문입니다. 영적 분별력이 있는 그리스도의 제자들은 그것을 분별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언제나 말씀을 구하지 기사와 표적을 구하지 않습니다.

 

15동틀 때에 천사가 롯을 재촉하여 이르되 일어나 여기 있는 네 아내와 두 딸을 이끌어 내라 이 성의 죄악 중에 함께 멸망할까 하노라 16그러나 롯이 지체하매 그 사람들이 롯의 손과 그 아내의 손과 두 딸의 손을 잡아 인도하여 성 밖에 두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자비를 더하심이었더라

 

롯과 그의 가족들은 지체합니다. 아직 심판의 긴박함을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자 천사가 롯과 그 아내와 두 딸의 손을 잡아 인도하여 냈습니다. 천사는 심판이 곧 일어날 것을 알았지만, 롯은 아직 영적 감각이 없습니다. 그래서 계속 지체합니다. 소돔에 대한 미련이 있는 것처럼 지체합니다. 그러자 천사가 롯과 그에게 속한 사람들의 손을 잡아 인도하여 냅니다. 강권적으로 롯과 그의 가족을 구출합니다. 이는 아브라함을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롯의 가족들을 구출해 내는 과정에서 아직 롯의 가족이 되지 않은 사위들은 강권적으로 구원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들이 아직 롯의 완전한 가족이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17그 사람들이 그들을 밖으로 이끌어 낸 후에 이르되 도망하여 생명을 보존하라 돌아보거나 들에 머물지 말고 산으로 도망하여 멸망함을 면하라 18롯이 그들에게 이르되 내 주여 그리 마옵소서 19주의 종이 주께 은혜를 입었고 주께서 큰 인자를 내게 베푸사 내 생명을 구원하시오나 내가 도망하여 산에까지 갈 수 없나이다 두렵건대 재앙을 만나 죽을까 하나이다

 

천사들은 롯과 그 가족들에게 소돔성의 심판에서 도망하여 생명을 보존하라고 합니다. 생명을 보존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그것은 돌아보거나, 들에 머물지 말고, 산으로 도망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소돔이라는 심판받은 세상에서 완전히 돌아서라는 것입니다. 산으로 도망하라는 것은 소돔과 고모라라는 도성의 영향력이 전혀 미치지 못하는 곳으로 도망하라는 의미입니다. 이는 세상와 완전히 결별하라는 의미입니다. 이는 이 시대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앞에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복음의 시대인 이 시대도 심판의 시대입니다. 심판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시대입니다. 이 심판이 일어나고 있는 시대는 세상을 돌아보거나, 그곳에 머물거나 하지 말고, 그것의 영향력이 미치지 못하는 곳으로 도망하라는 것입니다. 이는 영적 말씀입니다. 인간의 생각이 판을 치는 그곳에서 떠나라는 의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도 제자들에게 종말의 때를 말씀하실 때 마태복음 24장에서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선 것을 보거든 유대에 있는 자들은 산으로 도망하라고 하였습니다. 지붕에 있는 자는 집안에 물건을 가지러 내려가지 말고, 밭에 있는 자는 겉옷을 가지러 뒤로 돌이키지 말라고 하였습니다(24:15-18). 이 말씀도 성령의 시대가 시작되면 사실상 심판의 시대가 시작되는데 그때 세상에 미련을 두지 말고 빨리 피하라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세상의 영향력이 미치지 못하는 곳으로 피하라는 것입니다. 그것은 어디입니까? 바로 하나님의 나라입니다. 성령의 시대, 복음의 시대에는 그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사람들 가운데 임하였습니다. 그 하나님의 나라로 피하라는 의미입니다. 그곳은 바로 교회입니다. 그곳은 바로 그리스도의 제자들 가운데입니다. 세상의 영향력이 미치지 못하는 장소입니다. 이 시대의 그 장소는 말씀의 세계입니다. 그곳이 곧 하나님의 나라이기 때문입니다.

 

20보소서 저 성읍은 도망하기에 가깝고 작기도 하오니 나를 그 곳으로 도망하게 하소서 이는 작은 성읍이 아니니이까 내 생명이 보존되리이다

 

롯은 산으로 도망가라는 그 말에 다른 작은 성읍으로 도망갈 수 있도록 해 달라고 합니다. 그의 생각입니다. 하나님 주신 처방이 아닌 그가 생각해낸 처방입니다. 이런 해결책은 완전한 해결책은 되지 못합니다. 그 작은 성읍은 역시 소돔과 고모라의 타락 속성이 미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그곳도 멸망될 도시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롯 때문에 잠시 그 도시의 멸망을 연기합니다. 하나님은 롯과 같은 사람들의 요청을 듣고 하나님의 계획을 잠시 연기하시기도 하시는 분이심을 알려줍니다. 사람들의 사정을 봐주시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롯이 피신 한 곳도 안심할 수 있는 곳은 아닙니다. 롯에게 안전한 곳은 산으로 도망하는 것입니다. 도성의 영향이 미치지 않는 곳입니다.

 

22그리로 속히 도망하라 네가 거기 이르기까지는 내가 아무 일도 행할 수 없노라 하였더라 그러므로 그 성읍 이름을 소알이라 불렀더라

 

롯은 소돔과 고모라의 심판을 피하여 소알이라는 성읍으로 도망갑니다. 그런데 그 소알은 롯이 피신하여 살기에 안전한 곳이 아니었습니다. 그곳도 세상 세력의 영향이 미치는 곳이었기 때문입니다. 이 시대에도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심판되는 세상에서 피신하는 자들이 그들 마음에서 나오는 피신 장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는 심판을 피하는 자들이 타협하는 장소입니다. 심판을 피하려고 도망가는 자들은 완전히 세상에서 돌아서서 가는 그곳이 하나님이 알려주신 안전한 장소입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중간 지점에서 머물려는 속성이 있습니다. 세상을 완전히 떠나 사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그런데 세상을 완전히 떠나면, 그가 가진 모든 것을 잃어버리지 않습니다. 심판을 피하여 도망가는 장소를 사람들은 그들의 육체가 사는 데 필요한 것들을 모두 잃어버리는 것으로 착각합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이 완전히 산으로 도망가면, 그때부터 세상의 육적인 필요는 그를 따르게 됩니다. 저절로 따라오게 됩니다.

 

따라서 이 시대 그리스도인들은 소알이라는 장소에 머물러 있지 말고, 완전히 안전한 산으로 도망가야 합니다. 그리스도인들이 가야할 그 산은 바로 하나님 나라입니다. 말씀의 나라입니다. 그 속에 깊이 있게 들어가면, 세상의 것들이 저절로 따라오는 세계가 나타납니다. 기사와 표적이 저절로 나타나는 세계가 나타납니다. 육적인 필요가 저절로 채워지는 세계가 나타납니다. 그 세계는 세상의 것들이 결코 영향을 미칠 수 없는 장소입니다. 아브라함은 갈대아 우르를 떠나 가나안 땅으로 갔습니다. 아브라함이 살았던 갈대아 우르는 그 당시로 말하면, 대도시였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대도시에서 산으로 가라고 하신 것입니다. 아브라함이 간 그곳이 하나님의 나라였습니다.

 

 

 

twitter facebook google+
1,010개 (7/51페이지)
번호
설교제목
설교자
동영상
다운로드
MP3
날짜
박기묵
MP3
2022.02.05
박기묵
MP3
2022.01.28
박기묵
MP3
2022.01.26
박기묵
MP3
2022.01.22
박기묵
MP3
2022.01.19
박기묵
MP3
2022.01.15
박기묵
MP3
2022.01.12
박기묵
MP3
2022.01.08
박기묵
MP3
2022.01.05
박기묵
MP3
2022.01.01
박기묵
MP3
2021.12.29
박기묵
MP3
2021.12.25
박기묵
MP3
2021.12.22
박기묵
MP3
2021.12.18
박기묵
MP3
2021.12.15
박기묵
MP3
2021.12.11
박기묵
MP3
2021.12.08
박기묵
MP3
2021.12.04
박기묵
MP3
2021.12.01
박기묵
MP3
2021.1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