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 직분 맡은 자의 삶(창24:35-46)

관리자님 | 2022.02.26 21:36 | 조회 617

59. 직분 맡은 자의 삶(24:35-46)

 

35여호와께서 나의 주인에게 크게 복을 주시어 창성하게 하시되 소와 양과 은금과 종들과 낙타와 나귀를 그에게 주셨고 36나의 주인의 아내 사라가 노년에 나의 주인에게 아들을 낳으매 주인이 그의 모든 소유를 그 아들에게 주었나이다 37나의 주인이 나에게 맹세하게 하여 이르되 너는 내 아들을 위하여 내가 사는 땅 가나안 족속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택하지 말고 38내 아버지의 집, 내 족속에게로 가서 내 아들을 위하여 아내를 택하라 하시기로 39내가 내 주인에게 여쭈되 혹 여자가 나를 따르지 아니하면 어찌하리이까 한즉 40주인이 내게 이르되 내가 섬기는 여호와께서 그의 사자를 너와 함께 보내어 네게 평탄한 길을 주시리니 너는 내 족속 중 내 아버지 집에서 내 아들을 위하여 아내를 택할 것이니라

41네가 내 족속에게 이를 때에는 네가 내 맹세와 상관이 없으리라 만일 그들이 네게 주지 아니할지라도 네가 내 맹세와 상관이 없으리라 하시기로 42내가 오늘 우물에 이르러 말하기를 내 주인 아브라함의 하나님 여호와여 만일 내가 행하는 길에 형통함을 주실진대 43내가 이 우물 곁에 서 있다가 젊은 여자가 물을 길으러 오거든 내가 그에게 청하기를 너는 물동이의 물을 내게 조금 마시게 하라 하여 44그의 대답이 당신은 마시라 내가 또 당신의 낙타를 위하여도 길으리라 하면 그 여자는 여호와께서 내 주인의 아들을 위하여 정하여 주신 자가 되리이다 하며 45내가 마음속으로 말하기를 마치기도 전에 리브가가 물동이를 어깨에 메고 나와서 우물로 내려와 긷기로 내가 그에게 이르기를 청하건대 내게 마시게 하라 한즉 46그가 급히 물동이를 어깨에서 내리며 이르되 마시라 내가 당신의 낙타에게도 마시게 하리라 하기로 내가 마시매 그가 또 낙타에게도 마시게 한지라

 

아브라함의 종은 나홀의 성에 도착하였습니다. 그 나홀의 성에는 아브라함의 동생 나홀의 자손들이 살았습니다. 나홀은 본처에서 8명의 아들과 후처에서 4명의 아들을 낳았습니다. 12명의 아들을 낳았습니다. 그 아들들이 또한 수많은 자손을 낳았을 것입니다. 여기서 하나님의 나라가 선택한 리브가는 나홀의 8째 아들 브두엘의 딸이었습니다. 많은 여인 중 하나님이 선택한 축복받은 자였습니다. 세상의 사람이 하나님의 나라로 시집가는 그런 자였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씨를 가진 자를 출산하는 자가 됩니다.

 

35여호와께서 나의 주인에게 크게 복을 주시어 창성하게 하시되 소와 양과 은금과 종들과 낙타와 나귀를 그에게 주셨고 36나의 주인의 아내 사라가 노년에 나의 주인에게 아들을 낳으매 주인이 그의 모든 소유를 그 아들에게 주었나이다

 

아브라함의 종은 하나님이 선택한 리브가의 집에 도달했을 때 그의 오라비 라반에게 말씀합니다. 아브라함이 어떤 사람인가를 먼저 말씀합니다. 여호와로부터 큰 복을 받아 창성하게 되었고, 소와 양과 은금과 종들과 낙타와 나귀를 그에게 주었다고 합니다. 육적 풍성함이 아브라함에 있다는 것을 알립니다. 이는 하나님이 나라의 풍성함을 알려주는 말씀입니다. 종이 리브가를 선택할 때 하나님 나라의 풍성함을 먼저 말합니다. 그 아브라함 집안의 풍성함을 이삭이 물려받았다고 합니다. 이는 곧 이삭의 아내도 이삭과 같이 풍성함의 상속자라는 의미입니다. 리브가는 이렇게 말하는 종의 말을 들었을 때 바로 따라가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하나님이 선택한 자였기 때문입니다. 이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해당하는 말씀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 나라의 상속자입니다. 그 상속자의 신부가 되면, 그도 그 나라의 상속자가 됩니다. 그리스도인은 바로 그런 풍성한 하나님 나라의 상속자입니다.

 

39내가 내 주인에게 여쭈되 혹 여자가 나를 따르지 아니하면 어찌하리이까 한즉 40주인이 내게 이르되 내가 섬기는 여호와께서 그의 사자를 너와 함께 보내어 네게 평탄한 길을 주시리니 너는 내 족속 중 내 아버지 집에서 내 아들을 위하여 아내를 택할 것이니라

 

여자가 그 종을 따르지 않으면 어떻게 할지를 묻습니다. 그러자 여호와의 사자가 너와 함께하게 될 것을 알려주면서 이삭의 아내를 선택하는 일은 사람의 일이 아니라 하나님의 일임을 말씀합니다. 하나님의 사자가 모든 것을 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그 종이 할 일은 단지 아브라함의 아버지 집까지 가는 것, 즉 나홀의 성까지 가는 것입니다. 그 장소까지 가면, 하나님의 사자가 무엇을 할 것인지 알려주고, 그대로 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리브가를 선택하기 위해 아브라함의 종이 할 일은 단지 나홀의 성까지 가는 것입니다. 그것이 종의 할 일이라는 것입니다.

 

이 시대 아브라함 종의 직분은 곧 그리스도인들의 직분과 같습니다. 아브라함 종의 직분은 이삭의 아내를 선택하는 일입니다. 이 시대 그리스도인들의 직분은 바로 아브라함의 종과 같이 말씀의 씨를 가진 자의 신부, 즉 그리스도의 신부를 찾아내는 것입니다. 그 그리스도의 신부를 찾아낼 때 그리스도인들이 할 일은 아브라함의 종이 나홀의 성까지 가는 것처럼, 신부가 있는 그곳에 말씀을 가지고 서 있는 것입니다. 이 시대의 영적 관점에서 그리스도의 신부는 하늘의 말씀을 들을 때 그것이 자신을 부르는 것임을 알아듣고 따라 나옵니다. 그래서 아브라함의 종과 같이 신부를 찾아 나선 사람들은 바로 말씀을 들고 신부가 있는 그곳에서 그 말씀을 외치는 것이 그들의 직분입니다. 그러면, 그 신부는 하나님이 찾아내십니다. 하나님이 이삭의 아내 리브가를 찾아내신 것처럼 그리스도의 신부를 찾아내십니다.

 

그런데 이 시대 그리스도인들의 문제는 나홀의 성까지 가는 것, 즉 그리스도의 신부가 될 사람들이 있는 그곳에 서 있는 것을 힘들게 생각합니다. 그러면 이 시대 그리스도인들의 나홀의 성은 어디일까요? 곧 기록된 성경을 펼치는 그곳, 성경공부가 펼쳐지는 곳, 예배가 드려지는 곳, 기도회가 열리는 그 장소입니다. 그것이 종의 할 일입니다. 그렇게 하면, 하나님의 사자가 그리스도의 신부를 찾아내는 일을 할 것입니다. 신비하게 그 신부를 찾아낼 것입니다. 평탄한 길이 준비되어 있을 것입니다.

 

세상에서 하나님의 직분 맡은 자들의 삶은 모두 하나님이 주관하십니다. 그래서 그리스도인들은 자신이 하나님의 직분 맡은 자의 삶을 사는 자의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너무 중요합니다. 그리스도인들의 능력은 바로 이 직분 수행에서 나타납니다. 모세의 직분 수행을 생각해 보기 바랍니다. 하나님으로부터 부름을 받은 모세의 삶은 모압 평지에서 죽을 때까지 그는 직분 맡은 자의 삶의 상태를 유지하였습니다. 그런 모세의 직분 맡은 자의 삶에서 실패가 일어난 적은 한 번도 없었습니다. 여호수아도 마찬가지입니다. 여호수아가 가는 길에서는 성공만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여호수아 이후 사사들의 시대를 생각해 보기 바랍니다. 사사 시대 이스라엘 백성들은 직분 자의 삶에서 이탈했습니다. 자기 자신이 중심이 되는 삶이었습니다. 그렇게 되자 가나안 땅이 그들을 위협했고, 주위의 국가들이 그들을 지배하는 일이 나타났습니다.

 

41네가 내 족속에게 이를 때에는 네가 내 맹세와 상관이 없으리라 만일 그들이 네게 주지 아니할지라도 네가 내 맹세와 상관이 없으리라 하시기로

 

아브라함의 종이 아버지의 족속에게 이를 때에는 아브라함과 종 사이의 맹세는 끝이 나게 될 것을 말씀합니다. 이는 종의 할 일은 아버지의 족속에게 가는 것까지라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은 종이 그곳까지 가기만 하면, 그 이후의 일은 하나님이 주관하신다는 것을 확신하고 있었습니다. 종이 그곳에서 이삭의 아내를 구하지 못하고 와도 상관없다고 말씀합니다. 그곳까지 가기만 하면, 하나님이 하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브라함과 그의 종 사이의 맹세는 종이 나홀의 성까지 가는 것이었습니다. 그곳까지 가면, 나머지 일은 모두 하나님이 주관하신다는 것입니다. 이는 사람의 할 일과 하나님이 하실 일이 다르다는 것이며, 사람의 할 일은 어렵지 않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맹세가 끝난다는 것은 또한 그 맹세를 지킨다고 종이 인간적인 생각을 동원하여 이삭의 아내를 선택하는 일을 하지 말라는 뜻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아브라함은 종에게 맹세의 효력 발생의 끝을 알려주었습니다. 그래서 혹시 여자가 그를 따라오지 않으려고 해도 상관없다고 말씀한 것입니다. 아브라함은 이삭의 아내를 선택하는 문제는 오로지 하나님의 뜻이므로 하나님이 하신다는 것을 믿음으로 확신했습니다. 그래서 종에게는 단지 그 아버지의 족속에게 이르기만 하라고 한 것입니다.

 

45내가 마음속으로 말하기를 마치기도 전에 리브가가 물동이를 어깨에 메고 나와서 우물로 내려와 긷기로 내가 그에게 이르기를 청하건대 내게 마시게 하라 한즉 46그가 급히 물동이를 어깨에서 내리며 이르되 마시라 내가 당신의 낙타에게도 마시게 하리라 하기로 내가 마시매 그가 또 낙타에게도 마시게 한지라

 

그리고 아브라함은 우물가에서 있었던 일을 말씀합니다. 그가 나홀의 성 우물가에서 여호와 하나님께 기도한 내용을 말씀합니다. 그 기도의 내용은 자신에게 평탄한 길을 주실진대, 젊은 여자가 나와서 물을 길을 때, 자신이 물을 달라 하면, 그가 물을 주고, 낙타에게도 물을 줄 것이라고 하는 여자가 나타나면 그 여자가 이삭의 아내 될 자로 알겠다고 기도했고, 그것을 마음으로 기도하기 전에 당신의 동생 리브가가 나와서 그 모든 기도에 합치되는 행동을 하였다고 한 것입니다. 아브라함의 종은 그 우물가의 이야기를 그들 앞에서 이렇게 상세하게 다시 이야기하는 것은 그의 주인의 아들 이삭의 아내가 될 여자로 리브가가 선택된 것은 하나님이 선택하였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함이었습니다. 리브가는 하나님이 이삭이 아내로 선택하였다는 것을 그들 앞에서 선포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그를 이삭의 아내로 허락하라는 것입니다.

 

이삭의 아내를 선택하기 위해 파견된 종은 현명합니다. 그의 직분을 너무나도 잘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의 직분 수행에는 언제나 하나님이 함께하였다는 것을 말하였고, 하나님이 직접 리브가를 이삭의 아내로 선택하였다고 말함으로써 리브가 집안이 모두 고민 없이 리브가를 보내도록 하였습니다. 종은 그에게 하나님의 사자가 함께하여 이 모든 일을 수행하였다고 말씀합니다. 그리스도인들도 이 종과 같이 하나님의 직분을 수행하는 자들입니다. 자신이 직분 수행자의 자리에서 이탈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 직분을 수행하는 가운데 능력의 삶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리브가를 찾아내는 아브라함의 종과 같은 직분을 맡은 자들입니다. 어떻게 해서든지 그리스도의 신부를 세상에서 찾아내야 합니다. 아브라함의 종은 그 직분을 수행하여 완성할 때 그 직분이 빛이 납니다. 성경은 그리스도인들도 그와 같이 직분 수행을 완성함으로써 직분을 통한 영광을 차지하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twitter facebook google+
1,004개 (1/51페이지)
번호
설교제목
설교자
동영상
다운로드
MP3
날짜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3.23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3.16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3.09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3.02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2.25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2.17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2.10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2.03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1.27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1.20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1.17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1.14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1.06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3.12.31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3.12.23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3.12.16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3.12.09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3.12.02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3.11.25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3.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