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 그랄에서 거부가 된 이삭(창26:12-22)

관리자님 | 2022.04.23 22:02 | 조회 548

66. 그랄에서 거부가 된 이삭(26:12-22)

 

12이삭이 그 땅에서 농사하여 그 해에 백 배나 얻었고 여호와께서 복을 주시므로 13그 사람이 창대하고 왕성하여 마침내 거부가 되어 14양과 소가 떼를 이루고 종이 심히 많으므로 블레셋 사람이 그를 시기하여 15그 아버지 아브라함 때에 그 아버지의 종들이 판 모든 우물을 막고 흙으로 메웠더라 16아비멜렉이 이삭에게 이르되 네가 우리보다 크게 강성한즉 우리를 떠나라 17이삭이 그 곳을 떠나 그랄 골짜기에 장막을 치고 거기 거류하며 18그 아버지 아브라함 때에 팠던 우물들을 다시 팠으니 이는 아브라함이 죽은 후에 블레셋 사람이 그 우물들을 메웠음이라 이삭이 그 우물들의 이름을 그의 아버지가 부르던 이름으로 불렀더라

19이삭의 종들이 골짜기를 파서 샘 근원을 얻었더니 20그랄 목자들이 이삭의 목자와 다투어 이르되 이 물은 우리의 것이라 하매 이삭이 그 다툼으로 말미암아 그 우물 이름을 에섹이라 하였으며 21또 다른 우물을 팠더니 그들이 또 다투므로 그 이름을 싯나라 하였으며 22이삭이 거기서 옮겨 다른 우물을 팠더니 그들이 다투지 아니하였으므로 그 이름을 르호봇이라 하여 이르되 이제는 여호와께서 우리를 위하여 넓게 하셨으니 이 땅에서 우리가 번성하리로다 하였더라

 

이삭은 그랄에서 농사하여 그 해에 100배나 얻었고, 창대하게 되고 왕성하여 거부가 되었습니다. 이삭은 말씀의 씨를 가진 자입니다. 그랄에서의 이삭의 삶은 아브라함의 죽음 이후 말씀의 씨를 가진 자의 삶이 어떻게 펼쳐지는지를 보여 줍니다. 이삭 때에 가서 세상은 하나님 말씀의 씨를 가진 자의 세상과 그것을 갖지 못한 자의 세상으로 갈립니다. 그랄에서의 이삭의 삶은 바로 그런 세상을 보여줍니다. 이삭은 그랄에서 창대하고 왕성하여 거부가 됩니다. 이삭은 그랄 왕 아비멜렉이 자신들보다 더 강성하다고 할 정도로 그랄이라는 세상에서 하나나 나라의 창성함을 보였습니다. 그랄 즉 블레셋 사람들이 시기할 정도로 창대하게 되었습니다. 이삭의 창대함을 보고 블레셋 사람들이 그 아버지 아브라함의 종들이 판 우물을 메웠습니다. 양과 소떼가 번성할수록 우물이 많이 필요하므로, 블레셋은 이삭이 번성하는 것을 막기 위함이었습니다.

 

흉년이 들어 이삭이 그랄에 내려갔을 때 하나님은 이삭에게 애굽으로 가지 말고 이 땅에 거류하라는 말씀을 주십니다. 이삭과 같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탄생한 자는 말씀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삭과 같은 자가 그 말씀을 가지고, 말씀대로 행동하면, 반드시 그 말씀은 결과물을 만들어냅니다. 그 결과물이 말씀의 씨가 만들어내는 형체입니다. 그 형체는 하나님이 그분의 뜻대로 만드십니다. 이삭의 거부가 된 것은 애굽으로 가지 말라는 하나님 말씀의 씨가 만들어낸 형체와 같습니다. 이삭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애굽으로 가지 않고, 그랄 땅에 살았습니다. 애굽으로 가지 말고, 그랄 땅에서 살라는 것은 말씀의 씨입니다. 그 말씀의 씨에 생명이 있습니다. 생명은 형체에 있지 않고, 씨와 같은 말씀에 있습니다. 형체는 씨에 의한 결과물입니다. 그러니 사람이 형체 그 자체를 따라가거나 그것을 찾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형체는 사람이 아닌 하나님이 그 뜻대로 만드십니다. 육체를 가진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씨인 말씀을 듣고 깨달으면, 그 말씀이 형체를 만듭니다. 이삭과 같이 하늘에서 나온 자들은 이 세상에서 말씀의 씨를 심는 자들입니다. 그들이 말씀의 씨를 심으면, 세상에 그 씨로 인한 형체가 나타납니다. 그 형체는 세상 사람들이 볼 수 있고, 만질 수 있는 모양을 가집니다. 그것은 말씀의 씨가 만들어낸 결과물로 천국이라고도 불립니다. 세상에서의 천국은 그렇게 나타납니다. 그러나 말씀의 씨에 의하여 나타난 형체는 그것이 또 다른 어떤 형체를 만들지는 못합니다. 형체는 씨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 말씀의 씨가 그리스도인들에게 들어와 그것이 그 육체 가운데 떨어져 썩으면, 그 씨로 인한 다양한 형체가 나타납니다. 그 형체는 병고침, 표적, 기사와 이적 등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삭이 그랄에서 거부가 된 것도 바로 말씀의 씨로 인해 나타난 그 형체입니다. 그 형체를 만들어내는 자들이 하나님의 씨를 가진 자들이며, 그들이 사는 곳이 천국입니다. 그러나 세상은 그 씨가 없기 때문에 이런 것을 만들어내지 못합니다. 이삭은 그랄에서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고, 이 땅에 거하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따름으로써 이 형체를 만들었습니다. 그것을 이삭의 천국이라 부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이삭을 거부로 만든 그 말씀보다는 거부 그 자체에 관심을 가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거부 그 자체는 육체를 가진 자들에게 눈에 보이게 나타나는 속성이 있습니다. 그 육체를 가진 자들이 좋아하는 것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육적인 사람들은 그것을 만들어낸 씨보다 그 형체를 더 추구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은 이런 영적 분별력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불뱀에 물렸을 때 하나님은 모세에게 놋뱀을 장대에 매달고, 불뱀에 물린 사람들은 그것을 쳐다보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이 모세에게 주신 말씀대로 모세는 놋뱀을 장대에 매달고, 사람들에게 그것을 쳐다보라고 하였습니다. 불뱀이 물린 자들은 누구든지 그것을 쳐다보면 나았습니다. 여기서 불뱀에 물린 자가 놋뱀을 쳐다보는 것은, 하나님이 그들에게 준 말씀의 씨입니다. 그 말씀의 씨가 병고침이라는 형체를 만듭니다. 사람에게 중요한 것은 바로 그 말씀의 씨입니다. 병고침 그 자체가 아닙니다. 병고침이라는 형체가 나타나도록 하는 그 근본적인 생명이 사람들에게는 중요한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놋뱀 그 자체에 신령함이 있다고 생각하는 자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그 놋뱀은 그때 이후 히스기야 시대까지 마치 우상처럼 간직되었습니다. 놋뱀 그 자체는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단순한 물건에 불과합니다. 그것이 하나님의 말씀에 사용되었다는 것에 불과합니다. 놋뱀 그 자체가 능력을 내는 것이 아닙니다. 능력을 내는 것은 바로 말씀의 씨입니다. 그리스도인들에게 들어오는 하나님 말씀의 씨는 특이한 속성을 가집니다. 그것이 그리스도인들 속에 들어와 어떤 형체를 만들면, 그 형체를 만들어낸 사람에게는 또 다른 말씀이 그 속에서 솟아나는 속성이 있습니다. 말씀의 씨가 그의 내면에서 생수처럼 계속하여 솟아납니다. 그러면, 그것이 또 하늘의 형체를 만들고, 또 만드는 것입니다. 이 시대 하나님의 아들들은 바로 이런 자들입니다.

 

요한복음 15장에서는 여기서 말하는 형체를 열매라고 합니다. 말씀의 씨가 형체보다 훨씬 더 중요하지만, 형체가 중요하지 않은 것은 결코 아닙니다. 그 형체는 열매로써 한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는다는 말씀과 같이 말씀의 결과물입니다. 그리스도인들에게 그 열매가 있으면, 더 많은 열매를 맺을 수 있는 길이 열립니다. 즉 하나님의 말씀이 더 주어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이 열매를 많이 맺으면, 하나님 아버지가 영광을 받으십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성취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제자가 열매를 맺고, 그 열매가 항상 있으면, 예수 이름으로 구하는 것을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기도의 응답이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열매가 항상 그에게 있으면, 그는 천국 속에서 살기 때문입니다. 천국의 생각을 하므로 기도하는 것도 천국의 내용으로 기도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응답이 되는 것입니다.

 

19이삭의 종들이 골짜기를 파서 샘 근원을 얻었더니 20그랄 목자들이 이삭의 목자와 다투어 이르되 이 물은 우리의 것이라 하매 이삭이 그 다툼으로 말미암아 그 우물 이름을 에섹이라 하였으며 21또 다른 우물을 팠더니 그들이 또 다투므로 그 이름을 싯나라 하였으며 22이삭이 거기서 옮겨 다른 우물을 팠더니 그들이 다투지 아니하였으므로 그 이름을 르호봇이라 하여 이르되 이제는 여호와께서 우리를 위하여 넓게 하셨으니 이 땅에서 우리가 번성하리로다 하였더라

 

이삭이 그랄 골짜기로 이사온 후 그곳에서 우물을 팠습니다. 이삭의 종들이 샘 근원을 얻었습니다. 그런데 그랄 목자들이 그것을 자기들 것이라고 우김으로 다툼이 일어났습니다. 이삭이 양보합니다. 이삭은 다른 곳에 또 우물을 팠습니다. 그러자 또 그랄 목자와 이스라엘 목자가 자기의 물이라고 다투었습니다. 이삭은 또 양보하여 다른 우물을 팠습니다. 이삭은 어느 곳을 가서 땅을 파던지 그곳에서 샘물이 나왔습니다. 이삭은 또 양보했습니다. 세 번째 우물을 또 팝니다. 왜냐하면, 이삭은 말씀의 결과물인 우물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또 우물을 파면, 자기의 것이 될 것을 알고, 양보하였습니다. 이삭과 같이 하나님의 씨로 말미암은 자들은 형상은 얼마든지 양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씨는 양보하지 못합니다. 이삭은 형상이 우물을 양보했습니다. 왜냐하면, 우물을 파면 또 물을 얻을 수 있다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는 그의 삶을 하나님이 알아서 인도하신다는 것입니다.

 

형체는 우리들의 다툼의 대상이 아닙니다. 그 형체는 생명력이 없어서 새로운 결과물을 만들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오직 말씀의 씨만이 새로운 결과물을 만들어냅니다. 이삭은 말씀의 씨를 가졌으므로 우물은 또 파면됩니다. 그래서 그것으로 다투지 않았습니다. 형체는 말씀의 씨를 가진 자들의 다툼의 대상이 되지 못합니다. 말씀의 씨를 가진 자들은 형체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없습니다. 그것이 있으면, 좋지만 그것이 관심의 대상이나 삶의 목표는 아닙니다. 이삭이 마지막 우물을 팠을 때, 그 우물에서는 하나님이 이삭을 위하여 넓게 하였다는 말씀이 나옵니다. 이는 우물을 파면 팔수록 좋은 우물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며, 이삭의 지경을 넓힌다는 것입니다. 이삭이 말씀이 씨를 가졌기 때문입니다.

 

이삭이 가졌던 말씀의 씨는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고, 그랄에 거류하라는 것이었습니다. 그것을 행했을 때 거부가 되는 결과물이 나타났고, 우물을 팠을 때 물이 나오는 결과물이 나타났습니다. 그 말씀의 결과물은 이삭의 삶의 열매입니다. 그것이 곧 천국입니다. 이삭에게 임한 천국입니다. 이삭은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라는 말씀을 통해 삶의 열매를 맺었습니다. 그런데 이삭은 하나의 말씀, 즉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고, 그랄에 거류하라는 말씀 하나로 거부가 되었고, 우물을 얻는 결과물을 탄생시켰습니다.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 시대에 가서 하나님의 율법을 받습니다. 수많은 말씀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들어갈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이는 수많은 열매를 맺을 수 있는 길이 열렸다는 것입니다. 십일조를 하라, 우상을 숭배하지 말라, 도둑질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는 등등 수많은 말씀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어졌습니다. 그것들을 준행하면, 수많은 열매를 맺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구약시대의 열매는 대부분 육적인 축복과 관계된 열매였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축복받는 것과 관련한 열매였습니다. 그것은 그들의 아직 살려주는 영을 받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구약시대 말씀의 열매는 주로 삶의 형통과 관련됩니다. 그런데 신약시대의 말씀의 열매는 삶의 형통을 초월한 생명의 역사와 관련된 열매입니다. 신약시대 그리스도인들은 살려주는 영을 받았으므로 그들에게 최고의 것은 생명의 열매를 맺는 것입니다. 물론, 눈에 보이는 육적인 형통과 관련된 열매도 맺지만, 그것을 초월하여 생명과 관련된 열매를 맺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신령한 열매를 맺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 열매는 영원한 것으로 천국을 말합니다.

 

그리스도인들이 그런 신령한 열매를 많이 맺으면, 하나님 아버지가 영광을 받습니다. 아버지의 일이 아들들을 통해 성취되었기 때문입니다. 그 열매가 항상 있으면, 기도 응답이 됩니다. 그 열매가 항상 있으면, 그가 천국의 한복판에 있다는 것입니다. 그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 거하는 것이 됩니다. 그렇게 예수 그리스도 안에 거하는 자는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면, 그대로 되어야 합니다. 그러면, 왜 기도 응답이 될까요? 그것은 하나님의 뜻과 일치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요한복음에 이러한 내용이 잘 나와 있습니다. 제자들에게 열매가 항상 있으면, 예수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구하면 받을 것이라고 합니다(15:16). 또 제자가 그리스도 안에 있고, 그리스도의 말이 제자들 안에 거하면, 제자들이 열매를 많이 맺게 되고, 열매가 항상 있으면 자연적으로 기도 응답이 되는 것입니다. 기도 응답의 비밀이 여기에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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