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9. 이삭의 축복2: 기업의 경영(창27:11-23)

관리자님 | 2022.05.14 20:02 | 조회 602

69. 이삭의 축복2: 기업의 경영(27:11-23)

 

11야곱이 그 어머니 리브가에게 이르되 내 형 에서는 털이 많은 사람이요 나는 매끈매끈한 사람인즉 12아버지께서 나를 만지실진대 내가 아버지의 눈에 속이는 자로 보일지라 복은 고사하고 저주를 받을까 하나이다 13어머니가 그에게 이르되 내 아들아 너의 저주는 내게로 돌리리니 내 말만 따르고 가서 가져오라 14그가 가서 끌어다가 어머니에게로 가져왔더니 그의 어머니가 그의 아버지가 즐기는 별미를 만들었더라

 

15리브가가 집 안 자기에게 있는 그의 맏아들 에서의 좋은 의복을 가져다가 그의 작은 아들 야곱에게 입히고 16또 염소 새끼의 가죽을 그의 손과 목의 매끈매끈한 곳에 입히고 17자기가 만든 별미와 떡을 자기 아들 야곱의 손에 주니 18야곱이 아버지에게 나아가서 내 아버지여 하고 부르니 이르되 내가 여기 있노라 내 아들아 네가 누구냐 19야곱이 아버지에게 대답하되 나는 아버지의 맏아들 에서로소이다 아버지께서 내게 명하신 대로 내가 하였사오니 원하건대 일어나 앉아서 내가 사냥한 고기를 잡수시고 아버지 마음껏 내게 축복하소서 20이삭이 그의 아들에게 이르되 내 아들아 네가 어떻게 이같이 속히 잡았느냐 그가 이르되 아버지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나로 순조롭게 만나게 하셨음이니이다

 

야곱과 리브가는 하나님의 뜻을 성취합니다. 야곱과 리브가는 하나님의 뜻을 성취하기 위하여 이삭을 속는 방법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하나님의 뜻을 성취하기 위하여 이런 방법을 취하는 것이 정의일까요? 우리는 여기서 영적 관점에서의 정의가 무엇인지에 관해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영적 관점에서의 정의는 하나님의 뜻을 성취하는 것입니다. 인간의 정의를 성취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사람들은 세상에서 도덕적으로 잘 살기 위해 존재하는 존재가 아닙니다. 하나님의 사람들이 존재하는 이유는 모두 하나님의 뜻을 성취를 위해서 존재합니다. 따라서 그 뜻에 어긋나는 것은 정의가 아닙니다. 아무리 도덕적이라 할지라도 하나님의 뜻에서 벗어나면 그것은 정의가 아닙니다. 하나님은 세상에 도덕적 정의를 세우기 위한 것이 목적이 아닙니다. 세상의 사람들을 구원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를 위해 행하는 그 모든 것은 하나님의 뜻과 부합되기 때문에 그것은 정의가 됩니다.

 

그러면, 하나님의 정의와 도덕과의 관계는 어떻게 될까요? 사람이 하나님의 뜻을 따르면, 자연적으로 그 사람의 삶에 사랑과 덕이 채워지게 됩니다. 인간의 도덕적 삶은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뜻을 따를 때 그것을 결과물로 따라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기독교인들에게 있는 잘못된 것 중 하나는 교회 다니면 술을 마시면 안 되고, 담배를 피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그리스도에게 나가면 술을 안 마시고, 담배를 안 피우는 것이 좋고, 그것이 미덕입니다. 그런데 그것이 기독교인들의 삶의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말 안 마시고, 담배 안 피우는 것이 기독교인들의 삶의 목표가 되면 안 됩니다. 그것은 그리스도인들의 하등의 관심거리가 아닙니다. 그리스도인들의 관심은 오직 하나님의 뜻을 성취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주신 기업을 잘 경영하는 것입니다. 그런 관점에서 이 부분도 해석하여야 합니다. 야곱과 리브가가 이삭을 속여 하나님의 기업이 야곱에게 넘어가도록 한 것은 리브가가 하나님의 뜻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이삭이 야곱에게 축복합니다. 이 축복으로 인해 야곱은 이삭의 영적 기업을 물려받습니다. 야곱이 이삭이 영적 기업을 상속받았다는 것은 육적 기업도 함께 상속받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육적 기업은 영적 기업을 가진 자에게 저절로 따라오는 것입니다. 그래서 야곱이 하란에서 양을 칠 때 야곱에게 속한 양이 많아지는 것입니다. 비록, 에서가 이삭의 재산을 상속받았다고 할지라도 그것은 진정한 그의 재산이 아닙니다. 그것은 허상의 재산입니다. 곧 없어질 수 있는 재산입니다. 세상에서의 진정한 재산은 영적 기업을 가진 자가 가진 재산이 진정한 재산입니다. 그런 재산은 영적 기업을 경영하는데 사용될 것이기 때문에 진정한 재산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지 못한 재산은 허무한 것이며, 실상은 허상의 재산입니다. 그러므로 세상에서도 하나님이 영적 기업을 상속받은 자들이 가진 재산은 참 재산으로 소중한 것입니다. 이삭의 재산은 영적 기업을 이루기 위한 재산이기 때문에 야곱이 가질 때 의미가 있습니다. 에서가 가진다면 허무한 재산이 되어 허상이 됩니다.

 

야곱과 에서의 이야기에서, 에서를 장자로 태어나게 하신 것을 의아하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리브가의 배속에서부터 이삭의 기업을 야곱에게 상속하기로 계획하였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야곱을 둘째 아들로 태어나게 하십니다. 하나님은 야곱에게 이삭의 기업을 상속하기 위하여 둘째 아들로 태어나게 하셨습니다. 야곱에게 이삭의 기업을 상속하기 위해 겉으로 장자권이 없는 자로 태어나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야곱이 진정한 장자권 자격을 가지도록 배속에서부터 장자권이 없는 자로 태어나게 하셨던 것입니다. 이는 하나님 나라의 장자권은 취득의 진정한 자격을 알려줍니다. 그것은 단순히 한 집안의 장자로 태어났기 때문에 그것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야곱과 같이 진정한 자격이 있는 자들이 가지게 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야곱은 어떤 면에서 하나님 나라의 장자권을 가질 자격이 있을까요? 야곱은 하나님 나라의 장자권에 대한 열망이 충만했습니다. 그는 어떻게 해서든지 그의 형인 에서가 가지고 있었던 장자권을 차지하려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야곱을 둘째 아들로 탄생시킨 이유가 바로 그것입니다. 장자권에 대한 열망을 마음으로부터 가지도록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하나님의 기업, 즉 영적 기업을 경영하는 자들이 가져야 할 필수적 조건은 그 기업에 대한 열망입니다. 야곱의 삶을 보면, 하나님 나라에 대한 열망이 있었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의 얍복강가에서 천사와 밤새도록 씨름했던 것을 보면, 그가 하나님 나라를 얼마나 열망했는지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육체의 정욕을 가지고 사는 존재입니다. 그런 존재들은 하나님 나라보다는 육적인 것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람의 그런 육적 속성은 언제나 하나님의 영적 기업의 경영에 걸림돌이 됩니다. 하나님은 그런 인간의 본능적 속성을 알고 있었으므로 야곱을 둘째 아들로 태어나게 하여 그가 장자권을 열망하도록 하셨던 것입니다.

 

하나님 나라에서는 한 집안의 가장의 기력의 출발점은 그 장자입니다. 이는 한 집안을 이끌어가는 자의 힘은 그 장자로부터 나온다는 것입니다. 이는 현재의 힘은 미래에 대한 소망으로부터 나온다는 것을 말합니다. 한 집안에서는 장자가 그 집안의 미래를 이끌어 갈 것이므로 현재 그 집안을 이끌어가고 있는 가장의 기력은 미래에 그 집안을 이끌어 갈 그 장자에게서부터 나온다는 것입니다. 이 집안은 하나님 나라입니다. 하나님 나라에서는 장래를 소망이 현재의 기력이라는 것입니다. 이는 하나님 나라의 장자들은 그 나라의 힘의 근원이 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그러면, 이 시대의 하나님 나라의 장자들은 누구입니까? 바로 그리스도인들입니다. 그리스도인들 한 사람 한 사람이 하나님 나라의 힘의 근원입니다. 그 속에서부터 하나님 나라를 경영할 수 있는 기력이 솟아난다는 것입니다. 그 기력은 영으로부터 나옵니다. 따라서 육적 세상이 감당할 수 없는 힘입니다. 그래서 그 기력으로 세상은 정복됩니다. 그렇게 정복된 세상은 영적 기업을 성취하는 육적 기업이 됩니다. 영적 기업은 언제나 육적 기업을 통해 성취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육적 기업은 세상적 기업이 아니라, 영적 기업을 이루기 위하여 세상에 나타난 눈에 보이는 하나님의 기업, 즉 가나안 땅, 교회, 그리스도인의 육체, 그리스도인이 가진 그 모든 소유, 직장 등을 의미합니다. 이런 육적 기업 중 최고의 기업은 그리스도인의 육체입니다. 그 육의 기업 속에 영의 기업을 담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영의 기업은 예수의 이름입니다. 그 육체에 영의 기업인 예수의 이름을 담으면 구원의 속성이 그에게서 저절로 나타나게 됩니다. 아브라함에게 맹세로 약속하신 그 영적 기업이 그에게서 저절로 성취됩니다.

 

아브라함이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약속의 기업은 사실상 예수 이름의 기업입니다. 네씨로 말미암아 번창하고, 대적의 성문을 차지하고, 천하 만민이 복을 받는 것은 예수 이름에 모두 함축됩니다. 하나님은 그 예수 이름을 아름다운 기업이라고 표현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그 이름을 기업을 얻었기 때문에 천사보다 월등히 뛰어나다고 말씀하였습니다. 그래서 그 이름을 가진 자인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 나라의 장자가 됩니다. 그 장자가 그 나라 즉 그 집안의 기력의 시작점이 됩니다. 그 예수의 이름을 상속받은 자는 바로 하나님 나라 기력의 시작점입니다. 신약시대 그 예수의 이름을 상속받는 자는 그리스도의 제자들입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들은 곧 하나님 나라의 기력의 출발점입니다. 그들이 하나님 나라의 기둥이며, 힘이 됩니다.

 

하나님은 영의 기업을 성취하기 위하여 먼저 육의 기업을 세우십니다. 그래서 영의 기업은 언제나 육의 기업을 통해 성취됩니다. 구약시대의 대표적인 하나님의 육적 기업은 지파별로 배분된 가나안 땅입니다. 그 가나안 땅에 이스라엘 나라를 건설하였습니다. 따라서 가나안 땅에 세워진 이스라엘 나라는 하나님의 기업입니다. 이 기업은 이삭이 야곱에게 상속하는 하나님의 기업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것은 눈에 보이는 육적 기업으로 하나님의 영적 기업을 성취하기 위해 세우신 눈에 보이는 하나님의 나라입니다. 하나님은 먼저 이런 하나님의 나라를 건설하시고, 그 나라를 통해 하나님의 영적 기업을 성취하십니다. 그래서 육적 이스라엘 나라는 눈에 보이는 하나님의 육적 기업니다. 하나님은 그 육적 기업을 통해 영적 기업을 성취하십니다. 그러므로 영적 기업을 성취하기 위해 육적 기업의 성취는 필수적입니다. 하나님은 그 육적 기업을 먼저 성취하기 위해 시내산에서 먼저 율법을 주셨던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만이 그 기업을 성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가나안 땅을 정복하기 위해 율법의 말씀을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그 가나안 땅이라는 하나님의 기업을 육체를 가진 백성들을 통해 정복하십니다. 그들에게 말씀을 주심으로써 정복합니다. 그 말씀을 주시고, 그들이 그 말씀을 믿는 믿음을 통해 그 땅을 정복하십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가나안 땅을 정복하는 방법은 믿음, 즉 행하는 믿음입니다. 백성들은 어떻게 그 행하는 믿음을 가질 수 있을까요? 그것은 그들이 하나님 말씀의 세계 속으로 깊이 들어가는 것 외에는 없습니다. 여리고성을 도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그 속으로 깊이 들어가는 것입니다. 그러면, 행하는 믿음, 즉 진정한 믿음이 생기게 됩니다. 그런 자들은 산을 옮길 수도 있는 자들이 됩니다. 여호수아는 그와 같은 믿음으로 가나안 땅을 정복하였습니다.

 

이스라엘 나라는 하나님의 기업입니다. 이 시대의 가나안 땅과 같은 육적 기업은 교회, 그리스도인의 육체와 그의 소유 등, 눈에 보이는 하나님의 나라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이 가진 소유도 기업이 될 수 있습니다. 그것을 통해 영적 기업을 성취하는 발판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들은 그런 하나님의 나라를 찾고, 구하고, 두드려야만 합니다. 야곱과 같이 그것을 소유하기 위해 열망하여야 합니다. 열망하는 자가 그것을 차지합니다. 그 육적 기업은 영적 기업을 이루는 발판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런 육적 기업은 무한합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들이 조심하여야 할 것은 그 육적 기업의 목표는 영적 기업의 성취입니다. 그 목적에서 벗어난 육적 기업은 더는 기업이 될 수 없습니다. 그것은 세상이 됩니다. 세상이 된다는 것은 그곳에 더는 하나님의 영이 역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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