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천사들의 일과 공생애(눅2:8-21)

관리자님 | 2024.01.27 19:02 | 조회 120

9. 천사들의 일과 공생애(2:8-21)

 

8그 지역에 목자들이 밤에 밖에서 자기 양 떼를 지키더니 9주의 사자가 곁에 서고 주의 영광이 그들을 두루 비추매 크게 무서워하는지라 10천사가 이르되 무서워하지 말라 보라 내가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노라 11오늘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 12너희가 가서 강보에 싸여 구유에 뉘어 있는 아기를 보리니 이것이 너희에게 표적이니라 하더니 13홀연히 수많은 천군이 그 천사들과 함께 하나님을 찬송하여 이르되 14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하나님이 기뻐하신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하니라

 

15천사들이 떠나 하늘로 올라가니 목자가 서로 말하되 이제 베들레헴으로 가서 주께서 우리에게 알리신 바 이 이루어진 일을 보자 하고 16빨리 가서 마리아와 요셉과 구유에 누인 아기를 찾아서 17보고 천사가 자기들에게 이 아기에 대하여 말한 것을 전하니 18듣는 자가 다 목자들이 그들에게 말한 것들을 놀랍게 여기되 19마리아는 이 모든 말을 마음에 새기어 생각하니라 20목자들은 자기들에게 이르던 바와 같이 듣고 본 그 모든 것으로 인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찬송하며 돌아가니라 21할례할 팔 일이 되매 그 이름을 예수라 하니 곧 잉태하기 전에 천사가 일컬은 바러라

 

베들레헴 지역에 영적으로 큰 일이 일어났다. 영이시며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육체의 몸을 입고 탄생하셨다. 그 지역의 목자들이 밤에 양 떼를 지키고 있을 때 주의 사자인 천사와 주의 영광을 보았다. 그들이 이것을 보고 무서워하자 천사가 무서워하지 말라고 하면서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그들에게 전한다고 말하였다. 다윗의 동네에 그리스도 구주가 나셨다고 하면서 그들이 가서 강보에 싸여 구유에 뉘어 있는 아기를 볼 것이니 그것이 표적이 될 것이라고 하였다. 그렇게 말할 때 갑자기 수많은 천군이 그 천사들과 함께 하나님을 찬송하였다. 그 찬송은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하나님이 기뻐하신 사람 중에 평화라는 내용이었다.

 

영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육신으로 탄생하였다. 천사보다 잠시 못한 존재가 되었다. 시간과 공간의 한계에 묶이는 일이 일어났다. 이는 영이 육체가 되어 사람을 경험하시고, 사람을 영의 차원으로 올리기 위함이었다. 예수 그리스도가 탄생할 때 그 지역의 목자들은 천사들과 주의 영광을 보고 베들레헴으로 와서 그 아기에 관해 말씀하신 것을 전하였다. 그 아기는 기쁨의 좋은 소식이며 구주 그리스도라는 것이었다. 이를 듣는 자들은 모두 놀랍게 여겼고, 마리아는 이 모든 말을 마음에 새기어 생각하였다.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은 이스라엘 역사의 결과물이다.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과 함께 성취하신 구속 역사의 성취이다. 베들레헴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탄생하실 때 환경의 변화가 나타났다. 천사들이 함께하였기 때문이다. 이는 말씀이 성취될 때는 천사들을 통해 환경의 변화가 나타난다는 것을 알려 준다. 베들레헴에서 로고스의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탄생할 때 천사들은 그 지역의 목자들에게 나타나 구주 그리스도가 탄생하였다는 기쁨이 좋은 소식을 전하였다. 그 천사들에게서 소식을 들은 목자들이 요셉과 마리아를 방문하였다.

 

로고스의 말씀이 하나님의 역사를 성취하실 때는 육체를 가진 사람들과 천사가 함께 한다. 천사가 함께하면 하나님의 사람들의 삶의 환경이 바뀐다. 영적 분별력을 가진 자들은 말씀이 환경을 변화시킨다는 것을 안다. 세상에서의 모든 하나님의 역사는 로고스의 말씀에서 시작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사람이 깨달아 알면, 즉 하나님의 아들들에게서 말씀이 나오면 그 말씀을 이루기 위해 그들은 기도하고, 그 기도를 이루기 위해 천사들이 동원된다. 이 천사들을 통해 세상의 환경 변화가 일어난다.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를 이루기 위해 이 천사들은 사람들의 생각을 변화시키기도 하고, 꿈을 꾸게도 한다.

 

하나님의 말씀이 성취될 때 천사들의 사역은 필수적이다. 하나님은 천사들을 통해 존재물들을 통치하시고, 구속의 역사를 성취하신다. 아브라함을 통해 구속의 역사를 성취하실 때도 천사들을 동원하셨고, 모세를 통해 성취하실 때도 천사가 함께하였다. 모세가 시내산에서 십계명을 받을 때도 천사가 직접 돌판에 십계명의 글을 썼던 것을 알 수 있다. 여호수아가 가나안 땅을 정복하기 위해 전쟁할 때 천사들이 모든 전쟁을 수행하였다. 이스라엘의 구속 역사는 천사들이 함께하지 않은 적이 없었다.

 

선지자 다니엘이 고레스 제 3년에 남방왕과 북방왕 사이의 큰 전쟁에 관한 환상을 보고 이를 깨닫게 해 달라고 21일간 금식하면서 기도하였다. 이 큰 전쟁을 깨닫게 해 달라고 기도했을 때 그 기도의 응답을 가지고 오던 세마포를 입고 순금 띠를 띤 한 사람이 다니엘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다니엘의 기도 응답을 가지고 오던 중 바사 왕국의 군주가 21일 동안 그를 막았으므로 바사 왕국의 왕들과 함께 머물러 있다가 가장 높은 군주 미가엘이 와서 그를 도왔으므로 마지막 날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당할 일을 깨닫게 하러 왔다고 하였다. 이는 천사들의 이야기이다. 선지자 다니엘이 큰 전쟁의 환상을 보고 이 전쟁을 알려달라고 기도했고, 기도 응답을 가지고 오던 세마포 입은 사람이 바사 왕국을 지배하던 천사들에게 막혀 그들과 함께 머물러 있을 때 가장 큰 하늘의 군주 미가엘 천사가 와서 도와서 다니엘에게 오게 되었다는 것이었다. 세상에서 마지막 때에 일어날 남방 왕과 북방 왕의 전쟁에 관한 내용을 다니엘이 아는 것을 바사를 지배하던 천사가 막았다는 내용이다. 하나님이 사람들이 기도할 때 천사들 간 치열한 전쟁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 준다. 그래서 보이지 않는 세계를 보는 자들은 믿음의 확신을 가진다.

 

세상에서는 생명과 사망의 세력 간 치열한 영적 전쟁이 펼쳐진다. 에베소서 6장에 보면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함이라(612)”라고 말씀하고 있다. 영적 전쟁은 천사들 간 전쟁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가진 자들이 그 말씀 성취를 위해 기도하면 그것을 이루기 위해 천사들이 활동하기 시작한다. 그래서 하나님의 아들들을 둘러싼 환경에서는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한다. 환경의 변화, 사람들 마음의 변화는 모두 이런 영적 전쟁을 통해 나타난 변화이다. 하나님은 언제나 하나님의 아들들을 통해 하나님이 생명의 역사를 성취하신다. 먼저, 하나님의 아들들에게 말씀을 주시고, 그 말씀을 천사들을 통해 성취하신다. 이 모든 과정에 성령님이 함께하신다. 그래서 우리는 이를 성령의 역사라고 부른다.

 

악한 영들의 세계도 통치자들, 권세들,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로 나눠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들도 계급 체계가 있다는 것이다. 다니엘에게 기도 응답을 가지고 오던 분을 막았던 바사의 왕은 통치자 계급에 속한 자이다. 권세들은 국가의 통치자는 아니지만 권세를 가진 자들을 말하고,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은 중간 관리자들 급의 존재들이고, 하늘에 있는 악한 영은 사람들에게 들락 날락하는 귀신들이다.

 

하나님의 천사들도 미가엘과 같은 군주의 지위를 가진 자, 그룹과 같은 하나님 보좌 옆에서 찬양과 호위를 담당하는 자들이 있고, 가브리엘과 같이 하나님이 뜻을 전달하는 전령의 역할을 하는 자들이 있고, 그 밑에서 명령을 수행하는 수많은 천군과 천사들이 있다. 이들이 하나님의 구속 역사를 성취하기 위하여 명령을 수행한다. 천사들도 피조물로 하나님의 아들들이 나타나기를 고대하고 고대한 영적 존재들이다. 하나님의 아들들이 나타나면 그들도 아들들을 도와 최고의 가치가 있는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아들들은 살려주는 영들로 죽은 자를 살리는 최고의 속성을 가진 자들이다. 그들이 죽은 자들을 살려주는 일을 할 때 천사들이 동원되므로 그 천사들도 무익하지 않고 유익한 삶을 살게 된다. 그래서 천사들도 하나님의 아들들, 즉 살려주는 영들의 탄생을 고대하고 고대하였다.

 

예수 그리스도가 세례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실 때 비둘기 같은 성령이 임하셨다. 그때부터 육체를 가지신 예수 그리스도는 공생애를 시작하신다. 하나님의 구속 역사를 성취하기 위한 공적 삶을 시작하신다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말씀하면 그 말씀을 법이 된다. 공생애를 시작하실 때 유대인의 왕으로 취임하셔서 그 왕권을 실제로 행사하셨다. 그때부터 성령님과 예수님의 마음은 하나가 되어 말씀하시면 그대로 법이 되었다. 말씀하신대로 모든 것이 성취되었다. 성령님이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알려주시고, 그 뜻을 육체의 입술로 말씀하시면 그것이 그대로 성취되었다.

 

이는 성령의 시대 그리스도의 제자들에게도 적용된다. 그리스도의 제자들도 성령세례를 받으면 공생애가 시작된다. 그들도 성령님을 통해 그 마음이 하나님과 한마음이 되어 그 육체로 말씀을 발하면 그것이 법이 된다. 예수 그리스도가 행하신 모든 것들이 성취된다. 그들도 예수 그리스도가 가지셨던 살려주는 영을 가진 영적 존재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아들들의 옛사람이 죽었다는 것을 알고 그에게서 말씀이 솟아나서 그 말씀을 따르면 그가 기도하고, 말씀하면 그것은 법이 된다. 그 법에 세상은 복종하여야만 한다. 하나님의 아들들은 세상에서 법을 만들고 시행하는 자들이다. 이를 위해 천사들이 동원된다. 히브리서 1장에서는 모든 천사들은 섬기는 영으로서 구원 받을 상속자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아니냐(1:14)”라고 말씀하고 있다.

 

하나님의 아들들을 천국의 서기관이라고도 한다. 천국의 공무원이라는 의미이다. 천국의 서기관으로 임명이 되면 그들은 하늘에서 월급을 받으면서 하늘의 일을 수행하는 자들이다. 하나님의 아들들은 성령의 기름부음을 받은 천국의 서기관들이다. 모두 공생애의 삶을 사는 자들이 되었다는 것이다. 그런데 그 천국의 서기관들은 세상의 일반적인 공무원들과는 달리 예수 그리스도를 뒤를 잇는 권세를 입은 자들이다. 하늘나라의 왕의 권세가 입혀진 자들이다. 그래서 하나님의 아들들은 세상에서 그 권세를 가지고 마귀의 일을 멸하는 자들이다. 마귀의 일은 사람들을 사망으로 데리고 가는 자들이다. 그런데 하나님의 아들들을 생명으로 그 마귀의 일을 멸하는 임무를 하나님께 부여받은 자들이다. 이런 자신의 정체성을 알기만 하면 그것을 행사하면 된다. 여기에는 어떤 노력이라는 것이 없다.

 

그런데 현실의 세계에서 하나님의 아들들이라고 부르는 자들에게 이런 능력의 역사가 일어나지 않고 있다. 이것의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큰 문제는 성령세례만 받고 죽은 육의 삶을 살기 때문이다. 말씀이 그들에게서 솟아나지 않기 때문이다. 말씀이 있다고 하는 자들도 공적 삶이 아닌 사적 삶을 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말씀이 깨달아지면 그 깨달은 말씀이 그들을 인도하고, 그 인도함을 받는 가운데 새로운 생각과 믿음이 솟아난다. 그렇게 되면 자신의 내면에서 마귀의 일이 진멸되고, 그들이 말씀을 발하거나 믿음대로 행동하면 그것은 법이 되어 세상이 복종한다.

 

성령세례를 받은 자들은 예수 그리스도처럼 공생애가 시작된 자들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육체로 사실 때 공생애의 삶의 모범을 보이셨다. 성령님께 완벽하게 복종하셨다. 성령으로 기뻐하고 성령으로 모든 일을 하셨다. 예수 그리스도도 인격이 있으시고, 개별적 생각이 있으셨지만, 육체에 계실 때는 성령님과 한마음으로 성령님께 순종하셨다. 이 시대 하나님 아들들의 공생애도 그분의 공생애와 다를 바가 없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은 자기를 부인하고 따르라고 말씀하셨다. 자기 부인은 곧 말씀을 따르는 삶이다. 말씀을 따르기 위해서는 말씀을 들여다보는 것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말씀은 운동력이 있어 영과 혼과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신다. 마귀의 일을 멸하신다는 것이다. 이것이 이 시대 하나님의 아들들이 할 공생애, 즉 마귀의 일을 멸하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마귀를 진멸하기 위해 공생애를 사셨다. 이제 하나님의 아들들은 마귀의 일을 진멸하기 위해 공생애를 사는 자들이다. 이를 위해 하나님은 우리 하나님의 아들들에게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주셨다.

twitter facebook google+
목록으로
댓글 0 | 엮인글 0
1,009개 (1/51페이지)
번호
설교제목
설교자
동영상
다운로드
MP3
날짜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4.27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4.20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4.13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4.07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3.30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3.23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3.16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3.09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3.02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2.25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2.17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2.10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2.03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1.27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1.20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1.17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1.14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4.01.06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3.12.31
박기묵
동영상
다운로드
MP3
2023.1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