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06] 4-19. 문둥병자와 백부장의 믿음(마8:1-13)

관리자님 | 2009.06.11 20:28 | 조회 1177


 “예수께서 산에서 내려오시니 허다한 무리가 좇으니라 한 문둥병자가 나아와 절하고 가로되 주여 원하시면 저를 깨끗케 하실 수 있나이다 하거늘 예수께서 손을 내밀어 저에게 대시며 가라사대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받으라 하신대 즉시 그의 문둥병이 깨끗하여 진지라. 예수께서 이르시되 삼가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고 다만 가서 제사장에게 네 몸을 보이고 모세의 명한 예물을 드려 저희에게 증거하라 하시니라
 예수께서 가버나움에 들어가시니 한 백부장이 나아와 간구하여 가로되 주여 내 하인이 중풍병으로 집에 누워 몹시 괴로워하나이다 가라사대 내가 가서 고쳐주리라 백부장이 대답하여 가로되 주여 내 집에 들어오심을 나는 감당치 못하겠사오니 다만 말씀으로만 하옵소서 그러면 내 하인이 낫겠삽나이다 나도 남의 수하에 있는 사람이요 내 아래도 군사가 있으니 이더러 가라 하면 가고 오라 하면 오고 내 종더러 이것을 하라 하면 하나이다. 예수께서 기이히 여겨 좇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스라엘 중 아무에게서도 이만한 믿음을 만나보지 못하였노라
 또 너희에게 이르노니 동서로부터 많은 사람들이 이르러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함께 천국에 앉으려니와 나라의 본 자손들은 바깥 어두운데 쫓겨나 거기서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 예수께서 백부장에게 이르시되 가라 네 믿은대로 될지어다 하시니 그 시로 하인이 나으니라”


 1. 율법시대의 문둥병은 부정한 병으로 낙인이 찍힌 병입니다. 따라서 문둥병에 걸린 사람들은 거룩한 성 예루살렘성에서 살 수 없었습니다. 그들은 거룩한 성에서 쫓겨나 성 밖에서 살아야 했습니다. 율법은 부정한 사람들을 격리시켜서 거룩한 성에서 분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문둥병자는 예수님을 통해 고침을 받습니다. 그의 삶에 엄청난 변화가 나타난 것입니다. 인제 더 이상 문둥병자로 살지 않아도 되게 되었습니다. 문둥병자에게 예수님은 복음이었습니다. 이 사건은 율법과 복음의 차이를 뚜렷이 알려줍니다. 그것은 무엇일까요?

 2. 문둥병자는 예수님이 산에서 내려오실 때 예수님께 원하시면 자신을 깨끗게 하실 수 있다고 고백합니다. 이는 매우 특이한 고백입니다. 왜냐하면 문둥병은 부정하고, 죄가 있기 때문에 생긴 병으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고백은 예수님은 자신의 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는 고백과도 같은 것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백부장도 예수님이 우리 집에 오시는 것을 감당치 못하겠고 말씀만 하면 낳겠다는 고백을 합니다. 이도 역시 예수님을 하나님으로 인정하는 고백입니다. 문둥병자의 사건에서는 율법과 복음의 차이를 알려줍니다. 그러면 백부장의 사건은 전체적인 관점에서 볼 때 무엇을 알려줄까요?


 3. 예수님은 백부장의 고백을 듣고 이스라엘 중에 이만한 믿음을 만나보지 못하였다고 말씀합니다. 백부장의 믿음은 예수님을 완벽하게 하나님으로 인정한 믿음입니다. 이는 그가 자신의 직업을 비유하여 사람들이 자신의 말을 듣는다는 것을 말씀하자 그의 믿을 크다고 칭찬하신 것입니다. 백부장의 믿음은 구체적으로 어떤 종류의 믿음일까요?

 4. 백부장과 만난 후 예수님은 동서로부터 많은 자들이 천국에 앉으려니와 나라의 본 자손들은 어두운데 쫓겨난다고 하셨습니다. 동서로부터 온 사람들은 이방인들을 의미하며 나라의 본 자손들은 유대인들을 의미합니다. 이제 천국은 더 이상 유대인들의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는 구원의 방식(패러다임)이 완전히 바뀐다는 것입니다. 구원의 방식이 어떻게 바뀐다는 것일까요? 동서로부터 오는 어떤 사람들이 천국에 앉고 나라의 본 자손들은 왜 어두운데 쫓겨날까요?


 1. 문둥병자에게 예수님은 복음이었습니다. 이 사건은 율법과 복음의 차이를 뚜렷이 알려줍니다. 그것은 무엇일까요?

 2. 문둥병자의 사건에서는 율법과 복음의 차이를 알려줍니다. 그러면 백부장의 사건은 전체적인 관점에서 볼 때 무엇을 알려줄까요?

 3. 백부장의 믿음은 구체적으로 어떤 종류의 믿음일까요?

 4. 동서로부터 온 사람들은 이방인들을 의미하며 나라의 본 자손들은 유대인들을 의미합니다. 이제 천국은 더 이상 유대인들의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는 구원의 방식(패러다임)이 완전히 바뀐다는 것입니다. 구원의 방식이 어떻게 바뀐다는 것일까요? 동서로부터 오는 어떤 사람들이 천국에 앉고 나라의 본 자손들은 왜 어두운데 쫓겨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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