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14] 2) 스위스의 종교개혁

관리자님 | 2011.07.20 16:29 | 조회 1001

2) 스위스의 종교개혁

쯔빙글리의 쮜리히 종교개혁운동에 의해 스위스의 종교개혁이 이루어집니다. 1518년 쮜리히시 목사로 부임한 쯔빙글리는 신학을 강의하였습니다. 그는 연옥설과 수도원제도 공격하였으며 미사폐지, 예배당 성화와 성상철폐를 주장하였습니다. 그의 개혁운동은 타지역으로 확대되었습니다.

2) 칼빈의 제네바 종교개혁 운동

칼빈은 1535년 기독교강요 출판하였습니다. 그는 1536년 제네바에 머물면서 종교개혁운동에 동참하였습니다. 그는 신정정치 수립을 위해 14년간 제네바에서 헌신하였습니다. 성경을 가르쳤습니다. 칼빈은 새로운 교회통치를 구성하였습니다. 그 구성은 목사, 박사, 장로, 집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3) 영국의 종교개혁

헨리8세의 이혼사건을 계기로 일어납니다. 헨리8세는 캐더린과 사이에서 메리라는 딸만 있었고 아들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혼을 요구하였습니다. 이를 교황 클레멘트7세가 허락지 않았습니다. 그러자 헨리8세는 궁녀인 앤 보울린과 결혼합니다. 그러자 교황은 헨라8세를 파문하였습니다.

파문된 헨리8세는 영국국교의 독립을 선언하였습니다. 이는 교황청에 돈 보내는 것을 금지함였습니다. 그는 또한 앤과 결혼하여 아들이 없자 엘리자베스만 낳고 제인 시므어와 결혼 에드워드6세 낳습니다.

헨리의 아들 에드워드6세: 켄터베리 대주교(크랜머)를 통해 예배의식서(1549년)를 출판하였습니다. 영국국교 신앙고백 42개 신조를 만들었습니다. 에드워드 죽고 영국에는 메리 여왕 즉위했습니다. 그녀는 다시 로마 카톨릭으로 돌아갔고, 크랜머 대주교가 1556년 화형이 되었습니다.

메리 이후 엘리자베스 여왕 즉위(1558)하여 개신교 신앙으로 돌아갔으며, 매튜파커 대주교를 임명하여 카톨릭과 칼빈의 중간입장 취하여 영국국교 안정시켰습니다. 교리-칼빈주의(39개조 신앙고백)

종교개혁시대는 루터와 칼뱅 그리고 쯔빙글리 같은 개혁자들이 활동했던 나라들을 중심으로 17세기 이후 개신교의 청교도운동과 경견주의운동, 복음주의운동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4. 근대교회사

1) 청교도 운동

청교도 운동은 모든 비성서적 신앙과 생활의 정화하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그래서 청교도들은 영국국교의 정화운동을 펼치려 하였고, 영국국교의 공공기도서에 저항하고 거부하는 운동을 일으겼습니다. 또한 교회운영에 문제를 제기하였고 회중이상의 어떤 영적 권위 없다고 하였으며 장로주심의 올바른 치리를 강조하였습니다. 영국국교는 자유의지설 강조한 반면 청교도는 예정설 강조하였습니다. 1640년 150명의 청교도들이 웨스트민스터회의를 열고 장로교 칼빈주의 신앙고백을 했습니다.

2) 온건파 청교도 운동

청교도는 두 개의 파로 나뉘어 있습니다. 국교내에서 개혁하자는 온건파와 분리하자는 분리파로 나뉩니다. 제임스 1세 때 청교도들이 시련을 겪게되면서 청교도들이 청원서를 제출하였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다만 1604년 성경을 영어로 번역하기로 결정만 하였습니다. 그것이 바로 킹제임스 버전입니다. 그리고 1581년 앤드류 멜빌의 인도로 청교도 총회가 장로교 교리장정을 만들었습니다.

3) 미국으로 이주

제임스이후 찰스1세가 즉위하자 정치, 종교적 부패현상에 청교도 실망하여 미국으로 이주할 계획을 세웁니다. 1620년~1640년 사이 약 20,000명의 청교도들이 미국으로 이주하였습니다. 그들의 첫 번째 이주는 메이플라워호를 타고 진행됩니다. 다음과 같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1620년 8월 15일 메이플라워호는 사우샘프턴을 출항했으나, 같이 출항했던 스피드웰호가 누수(漏水) 고장을 일으켜 다시 돌아와습니다. 그래서 같은 해 9월 16일 단독으로 영국의 플리머스항(港)을 출발(108명)하여 11월 19일에 케이프코드만(灣)을 경유하여 11월 21일 오늘날의 프로빈스타운에 입항하여 선박수리와 보급(補給)을 받은 후, 12월 21일 매사추세츠주(州) 연안에 도착하였습니다. 이 지역을 플리머스로 명명하였습니다. 이 선박은 다음해 봄까지 플리머스항에 정박했다가 4월 5일 런던으로 되돌아갔습니다.”

4) 베스트팔렌조약

1618에서 1648년까지 30년간 유럽에서는 신교와 구교 간의 종교전쟁이 이 베스트팔렌조약에 의해 종결되었습니다. 이 조약을 통해 '주권' 개념이 확립되었습니다. 그리고 신교와 구교 중 선택권은 국가에 맡기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오늘날과 같은 주권국가의 개념이 등장하였고, 근대적 국제사회질서의 기원이 되었습니다. 1776년 공포된 미국의 독립헌법과 1789년 프랑스혁명에 잘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1800년대 이후부터 국가와 교회는 서로 간섭하는 관계가 아니라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발전했습니다. 따라서 미국의 헌법은 종교의 자유를 인정하게 되었고 그 영향은 세계나라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5) 19세기 자유주의 신학 운동

(1) 역사적 배경

자유주의 신학운동은 종교개혁적 전통에 대한 도전으로 나타납니다. 신앙, 은총, 성서중심에 대한 도전입니다. 이는 이성 중심의 철학적 영향과 자연과학적 발전에 힘입어 이성적, 합리적 신학해석 도모하는 운동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시계제조업자로 생각하였습니다. 마치 시계는 만들어 놓으면 간섭이 없이도 돌아가는 것처럼 말입니다.

자유주의 신학운동의 실례는 프랑스의 자연주의와 독일의 합리주의입니다. 프랑스의 자연주의는 부자와 빈자, 종과 주인의 대립으로 나타나는 현대사회의 타락성을지적하면서 자연에로의 복귀를 구원으로 생각하였습니다. 그리고 독일의 합리주의는 신화와 초자연적인 기적 부인하였고, 이성 선하게 보았습니다. 원죄를 부인하였도, 그리스도의 신성을 거부하였습니다. 그래서 역사적 예수만 인정하였고, 도덕적 유토피아를 주장하였습니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볼포트, 스피노자, 라이프니찌 등이고 이들은 데카르트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헤겔, 칸트, 파울루스 등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2) 특징

성경의 합리적 해석을 시도하였습니다. 파울루스는 예수님의 물위의 걸으심을 어두운 해변을 걸은 것으로 착각한 것으로 해석하였고, 역사적 예수를 강조하였습니다. 구세주가 아니라 교사이며, 모범을 보이신 분이시며, 예언자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천국의 내재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지상에서 실현되는 천국을 강조하였습니다. 구원관의 새로운 해석를 시도하였습니다. 이들은 계시신학보다 자연시학 강조하였습니다. 즉 자연 속의 일반계시를 강조하여 타종교와 대화를 시도하였습니다.

6) 근본주의 신학

근본주의 신학은 자유주의 신학의 성서 비평학에 대한 도전으로 등장하였습니다. 자유주의 신학의 반발로 근본주의(미국)와 신정통주의(유럽)가 나타났습니다. 근본주의는 5개의 주장을 1895년 선포하였습니다. 성서의 축자영감설(문자 하나하나가 성령의 역사로 기록되었다는 주장),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 처녀 탄생설, 대속적 속죄설, 몸의 부활과 그리스도의 재림입니다. 그래서 미국 교회는 근본주의 교회와 현대주의 교회로 나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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