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강2] 8. 베드로의 두 번째 설교(사도행전3:16-26)

관리자님 | 2011.12.04 16:44 | 조회 1155

8. 베드로의 두 번째 설교(사도행전3:16-26)

그 이름을 믿으므로 그 이름이 너희 보고 아는 이 사람을 성하게 하였나니 예수로 말미암아 난 믿음이 너희 모든 사람 앞에서 이같이 완전히 낫게 하였느니라 형제들아 너희가 알지 못하여서 그리 하였으며 너희 관원들도 그리 한 줄 아노라 그러나 하나님이 모든 선지자의 입을 의탁하사 자기의 그리스도의 해 받으실 일을 미리 알게 하신 것을 이와 같이 이루셨느니라 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이같이 하면 유쾌하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요 또 주께서 너희를 위하여 예정하신 그리스도 곧 예수를 보내시리니 하나님이 영원 전부터 거룩한 선지자의 입을 의탁하여 말씀하신 바 만유를 회복하실 때까지는 하늘이 마땅히 그를 받아 두리라

모세가 말하되 주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너희 형제 가운데서 나 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울 것이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그 모든 말씀을 들을 것이라 누구든지 그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 중에서 멸망 받으리라 하였고 또한 사무엘 때부터 옴으로 말한 모든 선지자도 이 때를 가리켜 말하였느니라 너희는 선지자들의 자손이요 또 하나님이 너희 조상으로 더불어 세우신 언약의 자손이라 아브라함에게 이르시기를 땅 위의 모든 족속이 너의 씨를 인하여 복을 받으리라 하셨으니 하나님이 그 종을 세워 복 주시려고 너희에게 먼저 보내사 너희로 하여금 돌이켜 각각 그 악함을 버리게 하셨느니라

1. 본문은 베드로가 앉은뱅이를 걷게 한 후 사람들에게 두 번째 설교를 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앉은뱅이를 일으킨 자신을 주목하자 앉은뱅이를 일으킨 것은 개인의 권능이나 경건이 아니라 너희들이 죽인 예수님의 이름을 믿는 믿음이라고 하였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베드로라는 한 개인은 이제 없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베드로는 어떤 사람이 되었을까요? 그러면 성령받은 우리들은 어떤 자들일까요?

2. 본문에서는 사람들이 회개하고 돌이켜 죄 없이함을 받으면 유쾌하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여기서 유쾌하게 되는 날은 어떤 날을 의미할까요? 그리고 만유를 회복하실 때까지 하늘이 예수님을 받아둘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이는 아직도 만유는 회복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유가 회복되지 않았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만유가 회복되지 않은 상태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적용될까요? 하늘이 예수님을 받아둔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요?

3. 모세가 말씀한 선지자는 예수님입니다. 모세는 자신과 비교도 할 수 없는 예수님을 자신과 같은 선지자라고 하였을까요? 모세와 예수님의 공통점은 무엇이며,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4. 본문의 “하나님이 너희 조상으로 더불어 세우신 언약의 자손이라 아브라함에게 이르시기를 땅 위의 모든 족속이 너의 씨를 인하여 복을 받으리라 하셨으니”에서 씨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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